관광

대구 달성군의 주요 관광지 3개소를 빅데이터로 분석하여
관광지별 방문객 성격 및 패턴 시각화

분석 목표

대구 달성군 주요 관광지 3개소의 방문객과 인근 지역 카드 매출 분석을 통해 관광지 특성을 파악하고 시각화하여 달성군의 관광 여건 진단 및 관광 정책 수립에 활용

공간분석범위

2018년 7월부터 2019년 6월 까지 1년간의 데이터

사진 아이콘은 달성군의 주요 관광명소

관광지별 방문객 기준범위

  1. 3개 관광지 개별 범위 설정 및 데이터 추출

  2. 분석 공간에 거주(야간상주)하거나
    근무(주간상주)하지 않는 외지인

  3. 현지인
    전월 기준 8회 이하 방문

  4. 외지인
    전월 기준 3회 이하 방문

  5. MS보정, 행정동
    성,연령별 LTE가입률 보정
    On비율보정 등을 통하여 모수 추정

활용데이터

구분 보유기관 내용 기간/범위
방문객 데이터 KT 달성군 내 주요 관광지에 방문한 방문객의 성·연령, 방문 일시, 시간대 등 2018.07~2019.06(1년)
방문객 이동데이터 KT 달성군 내 주요 관광지에 방문한 방문객의 거주지 및 24시간 후 이동 위치 2018.07~2019.06(1년)
카드소비 데이터 KB카드 주요 관광지가 위치한 행정구역(읍면)별 관광업종별 매출 금액 및 횟수 2018.07~2019.06(1년)
관광지점 데이터 지자체 달성군 내 주요 관광지의 위치, 공간범위, 상세주소 등 주요 관광지 3개소

활용방안

달성군의 주요 관광지에 대한 다각도 분석 및 현황파악
관광자원 특성을 토대로 연계 상품 개발 및 정책 수립 제언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관광 정책 수립의 기틀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