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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22년 심뇌혈관질환 단디알기 뉴스레터(6월호)
부서명
건강증진과
등록일
2022-06-07
작성자
공지현 ( T. 053-668-3823)
조회
42
심뇌혈관질환 단디알기 뉴스레터 2022년 6월호

혈관 건강을 위한 습관 바꾸기 프로젝트 「나트륨 줄이기」
1일 소금 섭취 권장량은 5g!

소금은 40%의 나트륨(Na)과 60%의 염소(Cl)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중 나트륨은 체내 삼투압 조절 및 신경자극 전달, 영양소의 흡수와 수송 등 다양한 역할을 하지만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고혈압, 뇌졸중, 신장질환, 골다공증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우리나라에서는 성인의 1일 나트륨 섭취 권고량을 2,000mg으로 정하고 있으며, 이 양은 소금 5g 정도입니다. 나트륨 섭취량은 2019년 3,287mg으로 2010년(4,789mg)에 비해 감소하였으나 2016년 이후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1~5세를 제외하고 모든 연령에서 나트륨 목표섭취량(2,000mg)을 초과하여 섭취하고 있어 싱겁게 먹기 실천이 필요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나트륨 1순위 급원 음식은 아동과 청소년, 성인의 경우 ‘면 및 만두류’, 노인은 ‘김치류’가 차지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섭취량을 줄이고, 가공식품보다는 자연 재료로 직접 조리된 음식을 먹도록 합니다. 또한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는 칼륨 함량이 높은 음식을 함께 먹으면 고혈압 예방 및 혈압 강하에 도움이 됩니다.
※ 출처: 질병관리청, 2019년 국민건강통계 / 우리 국민의 식생활 현황 2021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나라 나트륨 정보
대한고혈압학회, 2018년 고혈압 진료지침


○ 식품 속의 나트륨
・김치찌개 : 2,000mg
・갈비탕 : 1,700mg
・육개장 : 2,900mg
・라면 : 1,800mg
・우동 : 2,400mg
※ 본 자료는 식약처에서 전국 외식의 나트륨 함량을 분석하여 통계적으로 처리한 대푯값입니다. 조리방법, 재료, 음식량 등에 따라 값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나트륨 과다 섭취시 문제점
・뇌졸중
・고혈압
・위장병
・골다공증

○ 나트륨 섭취를 줄이려면?
・나트륨이 적은 식품을 선택해요
・소금 대신 천연향신료를 사용해요
・국, 탕, 찌개의 국물을 적게 먹어요.
・신선한 채소, 우유를 충분히 먹어요.
・외식시 ‘싱겁게’와 ‘소스를 따로 주세요’라고 주문하세요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 꼭 기억해 주세요 >
소금을 1일 5g이하로 줄이면 고혈압 예방 및 혈압 강하 효과가 있습니다.
덜 짜게 먹고, 혈관 건강 유지하세요!
첨부파일목록
자료관리 담당자
보건과
전화번호
최근자료수정일
2018.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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